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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거 뉴스]/시사 평론

이랜드 광고모델 딴지걸기에 대한 반론

by 네 오 2007. 7. 24.

이랜드 광고모델에 대한 딴지걸기...본질은 그게 아니잖아!

 

이번 이랜드 비정규직 대량해고로 인해 비정규직문제가 우리사회의 통합과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우리 사회의 많은 이들이 인식하게 된 것 같다.

민주노총을 위시한 노동계는 이 상황을 비정규직의 처우문제를 이슈화하는 시금석으로 보는 듯하고 재계도 물러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무능한 노무현 정부는 수수방관으로 일관하다가 공권력 투입이라는 최악의 카드를 뽑아들고 말았다.

여기 다음블로거뉴스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랜드 문제에 대한 참으로 다양한 시각과 실시간으로 현장에서 취재한 따끈따끈한 사진과 글들을 많이 접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이랜드 불매운동에 이어서 이제는 이랜드 광고모델을 하고 있는 모 연예인에게까지  압력을 넣으며 광고를 하지 말라고 여론몰이를 하는 것은 아무리 좋게 보려고 해도 이랜드사태에 대한 본질을 망각한 것 같아서 몇자 적어 본다.

 

모두가 알고 있는 너무나 당연한 사실...대한민국은 자본주의 사회이다.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을 상품화시킬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은 상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고 소비자는 그것을 소비함으로써 현대 자본주의 사회는 유지되고 발전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 것이다.

기업이 상품을 소비자에게 보다 많이 팔기 위해서 노력하는 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란 말이다.

그런 기업의 상품마케팅전략에서 광고는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사항이다.  상품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고객의 마음을 얼마나 사로잡느냐" 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일반 소비자가 선망하는 대중연예인이나 스타를 광고모델로 쓰게 되는 것이다.  대중 스타의 이미지.. 즉 귀족스러움,아름다움,멋,현대적인 분위기등을 기업이 상품의 판매를 위해 돈을 주고 빌리는 것이다. 최근 스포츠 스타들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뛰는 이유도 광고와 결코 무관하지 않은 것이다. 그런데 이번 이랜드 문제처럼 기업의 윤리성을 물어 광고를 내리라고 한다면 도대체 대한민국에서 광고를 올릴 수 있는 분야가 있겠는지 묻고 싶은 것이다.

냉정하게 말해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해고는 기업운영에 있어서는 필요악인 것이다.  대량해고를 하는 기업은 모두 퇴출되어야 하고 광고도 올릴 수 없단 말인가?  이 부분에 대해서 모 연예인에게 광고를 하지 말라고 의견을 표명한 분들은 확실한 입장을 밝혀주시길 바란다...

 

그리고 오늘 내가 말하고자 하는 건 그게 아니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이랜드 문제의 본질이 무었이냐는 것이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이다.

 

이랜드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려면 불매운동이나 광고모델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지금의 유통구조를 파악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지금은 열린우리당에서 탈당했지만 2006년도에 열린우리당 조정식의원이 국감에서 제출한 "대형마트 진출이 지역중소유통업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해마다 대형마트가 12.4%씩 증가하고 있고 중소유통업의 매출액감소는 2조 2000억원에 이른다.

대형마트 3개 증가시 중소유통업계의 매출감소는 1853억원에 이르며 이것은 재래시장 9개가 퇴출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한다.

보고서는 지금의 대형마트의 증가세라면 앞으로 15년뒤에는 재래시장은 모두 사라진다고 밝혔다.

또한 대형마트의 신규고용인원은 1만 8800명에 그치지만 대형마트로 인해 퇴출된  중소유통업의 고용인원은 2만 2800명 규모로 오히려 4000명의 고용감소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아울러서 언급했던 것이다. 실제로 이번 이랜드 사태에서도 보여지듯이 대형마트의 신규고용효과는 정말 보잘것 없다. 대형마트에 고용된 인원의 대부분은 파트타임제,임시직과 같은 비정규직으로 일을 하고 있다. 이게 이랜드 문제의 본질인 것이다.

대형마트는 2006년을 기준으로 인구 14.7만명당 1개꼴이며 지난 10년동안 19개에서 329개로 가파른 상승을 거듭하고 있는 중인 것으로 국감에서 보고되었다. 그에 따라 정부가 2002년부터 재래시장 현대화에 쏟아부은 예산만도 4950억원에 이르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이런 본질적인 유통구조문제를 놓아두고 이랜드 물품을 불매하거나 이랜드 광고모델을 마녀사냥하듯 끌어내린다고 비정규직 문제가 해결되리라고 보시는지...?  

 

이랜드의 비정규직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려면 다음의 몇가지 방법을 동시다발적으로 전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는 비정규직 보호법안을 조속히 재개정하도록 시민단체와 뜻있는 인사들이 국회에 여론으로 압박을 가하는 것이다.

허술한 비정규직 보호법 입법으로 이랜드 문제를 비롯한 비정규직의 대량해고사태를 부른 국회의 무능력과 한심함을 우선적으로 따져 물어야 할 것이다.

국회에서의 조속한 비정규직 보호법 재개정이 더 큰 파국을 피하는 가장 시급한 대책이다.

 

두번째는 대형마트의 신규입점제한이나 영업시간단축과 같은 행정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정부관계부처에 시민단체나 뜻있는 분들이 여론형성을 해서 공론화시키는 길이다. 가파른 신규대형마트의 증가가 기존의 중소유통업의 고용인원을 흡수하지만 이랜드 문제에서 보여지듯이 질적인 고용개선으로 이어지지 않는 한 이런 움직임을 계속 공론화하고 이슈화시켜야 한다는 말이다.

 

세번째는 재래시장의 물품을 적극 구입해 주는 길이다.  모두가 재래시장의 현대화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재래시장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물품의 직거래단위 협동조합을 만드는 방안같은 것들도 시민단체나 전문가분들이 모여 다함께 고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